정부가 오늘 GTX 등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습니다
사업 속도가 가장 빠른 GTX-A 노선의 3월말 개통을 시작으로
2030년까지 GTX-A부터 GTX-C노선까지의 완전 개통을 목표로 합니다
또 평택과 춘천, 아산 등으로 연장하는 방안도 나왔으며
GTX-D와 GTX-E, GTX-F노선 등 신규 노선 추진 계획도 공개했습니다
첫 번째로 수서에서 동탄 구간 GTX-A 노선이 3월에 개통되면
수서에서 동탄까지의 이동시간이 19분으로 단축 될 전망입니다
완전 계통 이후엔 최대 70분이 소요되던 파주에서 서울역까지의
이동시간이 20분으로 단축됩니다
2030년 목표인 GTX-B노선은 인천에서 서울역 이동시간을
30분으로 줄이게 되며 마석에서 청량리까지의 이동시간도 23분으로 단축될 전망입니다
또한 GTX-C노선 개통 이후 수원에서 삼성역까지는 27분으로 줄어들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
국토부는 GTX 노선의 연장 계획도 공개했습니다
사업 속도가 가장 빠른 GTX-A노선은 동탄에서 평택까지 구간을 연장하며
GTX-B노선은 마석에서 가평을 거쳐 춘천까지 이어질 예정입니다
GTX-C노선은 기존 노선의 위 아래 구간을 모두 확대하면서 위쪽은 덕정에서
동두천 구간으로, 아래쪽은 평택과 천안을 거쳐 충남 아산까지 이어갈 계획입니다
신규 노선 추진 계획은 GTX-D노선과 GTX-E노선, GTX-F노선이 나왔습니다
GTX-D노선은 인천공항과 김포 장기에서 출발해 팔당과 원주로 나눠지는 구간으로 진행합니다
또 GTX-E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상암 DMC와 광운대 구리와 덕소로 이어지며
GTX-F노선은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, 의정부와 기흥 등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
정부는 임기내에 동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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